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궁금증

세계에서 가장 비싼 차(茶) Tea `대홍포`차

by 궁금하면못참지 2023. 3. 6.
반응형
대홍포차는 전세계에서 딱 6그루에서 만들어지는 희소성이 매우 심한 차(茶) Tea이며 희소성이 너무 높기 때문에 가격을 측정하는것이 의미가 없다고 전해진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차(茶) Tea `대홍포`차 약 10억원

차는 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마시는 식품으로 서구권에서는 영국이 차를 사랑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래도 아시아에서 차의 소비가 가장 많으며 그중에서도 `중국`의 차 사랑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한국에서도 `녹차`가 꽤나 유명해서 티백에 담긴 여러 가지 `차`는 꽤나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오늘 다루게 될 세계에서 가장 비싼 차로 알려진 `대홍포` 차는 가격이 10억 원 이상의 거래가가 형성되어 있는 최고급 차로 유명세를 달리한다.

이제 어떻게 생겨멱은 `차`이길래 kg당 10억 원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대홍포

사진으로만 봤을때는 일단 다른 차를 우려내는 것들과 별 다를 게 없어 다소 실망감을 안겨주는 모양새를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대홍포`차가 엄청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것은 특수한 생장환경과 극악에 가까운 회소성이 한몫한다고 전해진다.

엄청난 희소성 때문에 사실 kg당 거래되는 가격은 의미가 없고 그저 판매자와 수요자가 거래하면 그것이 곧 가격인셈이다.

(구글에서는 1kg당 110만원선으로 나오는데 아마도 잘못된 정보가 아닐까 싶다.)

 

대홍포는 우이암차의 일종으로 중국 푸젠성 우이산의 높은 바위 절벽 위에서 자생하고 있는 네 그루뿐인 차나무에서 연간 수 kg의 아주 적은 양만 제한적으로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이 대홍포를 생산하는 차나무의 생장환경이 너무나도 독특한데, 바위 틈에서 자라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나무에 드는 일조량이 극히 짧으며 주간 야간의 온도차가 크고 바위 정상으로 부터 흘러나오는 아주 가는 물줄기를 통해서만 영양분을 섭취하기 때문이다.

흥미롭게도 1979년에 각고의 노력끝에 제2의 대홍포 번식에 성공하였지만 기존의 4그루에서 나온 대홍포와는 달리 구별하며 이후에 번식에 성공한 차나무에서 생산된 것을 `소홍포`라고 구분하였다.

 

과거 중국의 송나라부터 존재했다고 알려진 4그루와 무성번식에 성공한 2그루를 포함해 우이산시는 중국인민보험공사에 보험을 들었는데 그 보험액이 무려 180억 원에 달한다.

차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에게 이 `대홍포`의 차는 꿈의 차라고 불리우며 중국 부자들의 사치품 중 하나에 속한다고 알려져 있다.

두 번째로 비싼 차(茶) Tea

판다똥차
출처-구글 이미지

두 번째로 비싼 차는 이름도 무시무시한 `판다똥차`가 되시겠다.

이름만 들어보면 `코피루왁`처럼 판다의 똥을 넣어서 우려먹는 차라고 생각되겠지만 다행스럽게도 그것은 아니라고 한다.

`판다똥차`라는 자극적인 이름이 붙은 것은 이 찻잎을 만드는데 거름의 재료로 `판다`의 똥이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1kg당 약 800만 원선으로 거래되는 초고가의 차로 역시나 중국의 몇몇 지역에서 극히 소량만 생산되기 때문에 매우 희소성이 높다고 한다.

한국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차(茶) Tea

보이차
출처-구글 이미지

세계에서 비싼 차(茶) 중에 그나마 한국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차는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은 `보이차`가 되겠다.

중국 윈난 성 남부 지방에서 생산되는 발효차의 일종으로 독특한 향과 색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미생물로 발효한 `후발효차` 또는 측차에 속한다

여담으로 보이차를 말이나 당나귀에 실어 티베트나 네팔, 인도로 수출한 길을 우리가 자주 들어봤던 `차마고도`라고 부른다고 한다.

 

1kg에 115만 원 상당의 가격으로 거래되는 고가의 차 임에는 틀림없지만 의외로 한국에서 선물용으로 자주 등장해며 생각보다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엄청난 소량이지만.....)

한국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차이다 보니 효과도 널리 알려져 있는 편인데, 갈산이 풍부해서 지방축적과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숙취해소의 효능 또한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보이차`에 함유된 `카테킨`성분은 노화를 일으키는 주요 성분인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막는 효과가 탁월하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거북이 `알다브라 코끼리 거북`

세계에서 가장 비싼 거북이로 알려진 `알다브라 코끼리 거북`은 최대 360kg까지 자라라는 초대형 거북이다. 자라면서 지능도 함께 발달하기 때문에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주인을 알아본다고 한다.

lovedc.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