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침에 마시는 모닝커피의 부작용과 단점

by 궁금하면못참지 2023. 5. 15.
반응형

아침에 마시는 모닝커피는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위장질환과 두통, 두근거림, 치아변색등의 부작용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모닝커피의 부작용 및 단점

아침은 먹지 않아도 커피는 마신다는 현대인들 중에 모닝커피가 주는 부작용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아마도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리다? 정도가 아닐까 생각된다.

늘 음주와 과로등으로 아침이면 피로에 쌓여있는 현대인들에게 모닝커피가 주는 각성효과는 피로를 날려버린 좋은 수단이 되지만 습관적으로 자주 섭취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오늘은 매일 습관적으로 마시는 모닝커피가 우리몸에 끼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모닝커피를 마시면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 두통 및 두근거림
  • 위장질환
  • 치아 변색

모닝커피의 3가지 단점

두통 및 두근거림

두통 및 두근거림의 증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무엇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코르티솔 호르몬`은 우리의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천연 각성제와 비슷한 물질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1~2시간 이내에 가장 많이 분비된다고 한다.

모닝커피를 마시게 되면 자연적으로 생성된 코르티솔 호르몬과 더불어 커피에 있는 카페인이 우리 몸에 흡수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는 순간적이지만 필요이상의 과도한 카페인을 보유하게 된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은 개개인마다 다르긴 하지만 두통, 미슥거림, 속 쓰림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어떤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해당증상은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코르티솔은 아침뿐만 아니라 저녁 5~6시 사이에도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이때에도 커피를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실험결과에 따르면 모닝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점심이나 저녁에 커피를 마시는 사람 보다 카페인에 의한 부작용을 많게는 3배까지 더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장질환

커피만 마셨다 하면 속이 쓰리거나 배가 아파서 화장실을 곧장 가야 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이는 커피에 함유된 클로로겐산이라는 물질이 위산의 분비량과 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화과정이 보통 때보다 더욱 빨라지고 위가 약한 사람이라면 다량 분비된 위산 때문에 위점막이 자극을 받아 속이 쓰린 것이다.

이런 커피로 인한 속 쓰림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다 보면 위점막을 계속 자극하기 때문에 위염, 위궤양, 속 쓰림 등의 증상의 원인이 된다.

특히 공복에 마시는 모닝커피의 경우에는 더욱 위점막을 자극하는 경우가 많아 증상이 더욱 악화된다.

 

치아 변색

모닝커피를 마신다면 바로 입을 헹구거나 양치를 하지 않으면 치아가 변색될 위험성이 있는데, 이는 모닝커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마시는 커피 모두 해당된다.

치아는 우리에게늠 보이지 않지만 깊은 곳까지 매우 미세한 구멍이 나있기 때문에 커피의 색소가 치아의 구멍에 들어가서 안쪽으로부터 착색되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것은 커피를 마셨다면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고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물로 헹구는 것만으로도 치아의 변색을 상당수 막을 수 있다.

또한 라테나 믹스커피등 첨가물이 들어간 커피의 경우에는 박테리아의 번식이 왕성해지기 때문에 구취가 심해질 수 있다.

 

 

디카페인 커피는 아무런 문제와 단점이 없을까?

커피를 즐기고 싶지만 카페인이 무서워서 마시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선물과도 같은 커피가 있으니 바로 카페인을 제거하고 향과 맛을 그대로 살린 디카페인 커피가 되겠다. 디카페인 커피는 아

lovedc.tistory.com

 

반응형

댓글